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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2.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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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2.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
효효효효 2024. 8. 27. 00:40

프로그래밍 패러다임(programming paradigm)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은 뜻한다.

 

1.2.1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

  • 선언형 프로그래밍(declarative programming) :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
    •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

 

함수형 프로그래밍(funcional programming) : 선언형 패러다임의 일종

  • 작은 순수 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  • 자바스크립트는 단순하고 유연한 언어로 , 함수가 일급 객체이기 때문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보다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이 선호된다.
  • 순수 함수 :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함수
  • 고차 함수 :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함수
    •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특징을 가져아함
    •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어야 함
    •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어야 함
    •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어야 함

 

1.2.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 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
  •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
  •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

 

특징

  • 추상화(abstraction)
    •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
  • 캡슐화(encapsulation)
    •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
  • 상속성(inheritance)
    •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, 확장하는 것
    • 코드의 재사용 측명 , 계층적인 관계 생성 , 유지 보수성 측면에서 중요함
  • 다형성(polymorphism)
    •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
    • 대표적으로 오버로딩 , 오버라이딩
    • 오버로딩 (overloading) :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을 말함
      • 메서드의 타입 , 매개변수의 유형 ,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으며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(컴파일 때 결정되는 다형성을 의미함 , 컴파일 시 어떤 메서드나 함수가 호출될 지 결정함)
      • 매개변수의 유형 ,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음
    • 오버라이딩(overriding) :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(method overriding)을 말하며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
      •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
      •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에서만 일어남
      • 참조하는 객체의 타입에 따라 메서드가 결정된다.

 

설계 원칙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주어야 한다.

  • 단일 책임 원칙(SRP 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는 원칙
  • 개방- 폐쇄 원칙(OCP , Open Closed Principle)
    •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있어야 하는 원칙
    • 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
  •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 , Lisc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원칙
    • 클래스는 상속이 되기 마련이고 부모 , 자식이라는 계층 관계가 만들어지는데 이때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을 말함
    • Java의 컬렉션 프레임 워크 : Collection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후에 다른 자료형 클래스를 할당해도 호환됨
    • 위반 예 :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의 변수를 바꿔서 오버라이딩

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SP 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하는 원칙
    •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는 의존하지 말아야 함
  • 의존 역전 원칙(DIP 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 받지 않는 원칙
  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하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는 뜻

 

1.2.3  절차형 프로그래밍

  •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
  •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그저 코드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좋으며 실행 속도가 빠르다 → 계산이 많은 작업에 쓰임
  •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

 

 

1.2.4  패러다임의 혼합

비즈니스 로직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해서 패러다임을 정하는 것이 좋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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