효습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
스프링 핵심 원리
스프링이란?
스프링 프레임워크
- 핵심 기술: 스프링 DI 컨테이너 , AOP, 이벤트 , 기타
- 웹기술 : 스프링 MVC 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: 트랜잭션 , JDBC, ORM 지원 , XML 지원
- 기술 통합 : 캐시 , 이메일 , 원격접근, 스케쥴링
- 테스트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- 언어: 코틀린 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- 메트릭 , 상태 확인 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곡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님
스프링 단어?
-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.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스프링의 핵심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-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-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음
-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에 가능한 일
-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운전자가 새로운 운전 방법을 배울 필요가 없는 것처럼
-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운전자가 배워야하는게 달라지지 않는 것처럼
- 운전자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자바 언어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클래스 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를 먼저 부여하고 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
- 클라이언트:요청 , 서버: 응답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자바 언어의 다형성
-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
- 오버라이딩은 잡 기본 문법
-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음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
-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- 확장 가능한 설계
-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- 한계
-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 , 클라이온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함
-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하는 경우 - 운전자가 새로운 방법을 배워야함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스프링과 객체 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!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 - 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 단일 책임 원칙(Sing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
- 클 수 있고 ,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예) UI 변경 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OCP 개방 - 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쳐 있어야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- 그런데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가 있음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(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것)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(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,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, 느리더라고 앞으로 가야함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 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 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윈칙 (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(MemoryMemberRepository)를 직접 선택
-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- DIP 위반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 를 지킬 수 없다.
- 뭔가 더 필요하다.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 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- 어떤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를 쓸 지 정해지지 않아도 개발 가능함
- 예를 들어 할인 정책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을 때에도 간단하게 인터페이스 만들고 개발할 수 있음
- 실무 고민
-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함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현 클래스를 직접 바로 사용하고 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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